2025 한국-몽골 창의융합교육 국제교류활동
몽골은 급격한 사회·경제 체제 전환 이후 교육 시스템 품질의 저하와 지역 간의 격차가 심화되었으며 특히 디지털 교육 인프라의 부족으로 교육의 질이 크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원 교육 역량 강화를 통한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교육의 질을 향상 시키는 것은 몽골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핵심 과제입니다.
지난 5월중 온해피는 인천광역시교육청과 거버넌스를 기반으로 몽골 교육부 및 학교에 읽걷쓰기반의 인천형 창의융합 교수법을 전수함으로서 현지 교사의 수업 역량 강화 및 몽골의 창의융합교육 기틀 마련에 기여하였습니다. 인천형 창의융합교육이란 발명.과학 중심의 읽걷쓰 4P(현상.관찰-문제.질문-과업.행동) 학습 방법으로 인천의 앎과 삶을 연결하는 교육 실현을 추구합니다.
인천교육청 관계자 및 교원 32명은 브릭을 활용한 수업 과 지능형과학실 활용수업, 창의융합과학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현지 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몽골 창의융합관련 수업에도 직접 참관해 보았습니다.
특히 브릭을 활용한 수업은 창의적이고 탐구적인 활동으로 몽골 교원과 학생들에게 큰 관심과 호응을 받았습니다.
인천형 창의융합 수업 기법 도입으로 몽골 교수법 다양화 및 학생 참여 수업 확대 와 한.몽 교사 간 워크숍 &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의 수업 역량이 향상되고 한국-몽골 간의 상호 이해 증진 및 지속가능한 교육협력 기반 조성이 되었습니다.
인천청일초등학교, 인천진산과학고등학교, 백석중학교는 44번학교, 21번학교, 4번학교 와 업무협약을 진행하였으며 이는 양국의 교육 역량을 함께 높이고 지속가능한 국제교류 기반으로 창의성과 융합 역량 중심의 교육환경 개선 위한 실질적인 협력의 첫걸음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인천시교육청과 교원분들게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거버넌스 기반 교류 협력을 통해 교육의 질이 향상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 한국-몽골 창의융합교육 국제교류활동 영상 보러가기